중국은 전 세계 1위로 인구 수가 많습니다. 중국의 인구는 세계 인구의 19%, 아시아 인구의 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3년을 기준으로 중국은 출생률이 12.08%이지만 사망한 인구는 7.16%로 인구의 자연 증가율이 4.92%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인구 분포와 인구를 구성하고 있는 특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전 세계 중 가장 인구 수가 많은 중국
중국이 방대한 영토와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세계 경제 대국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지나치게 많은 인구로 인해 경제 및 사회 발전과 국민 삶의 질에 심각한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여러 경제지표는 세계 상위권으로 나타나지만 국민 1인당 경제지표는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은행의 한 보고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의 국내 총생산은 10조 275억 달러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이지만 1인당 국민 소득이 6,500달러로 세계 87위입니다. 이는 남미나 일부 아프리카 국가들보다도 부족한 순위를 뜻합니다. 즉, 국가의 국민총소득은 세계 상위권을 보이고 있지만, 이를 각 인구당 분산하여 계산해보면 큰 액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세계 경지면적의 7%를 차지하고 세계 제4위의 경지면적을 보유하고 있지만 1인당 평균 경지면적의 경우 세계 평균치의 30%에 불과합니다. 이처럼 거대한 영토와 높은 GDP 총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과도하게 많은 인구로 인하여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급속한 인구 증가율 및 출생률
중국의 인구가 크게 증가하게 된 것은 청대 이후의 일입니다. 청초에는 약 1억도 안되었 던 인구가 200여 년을 거치면서 총 4억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인구 증가율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나 인구수는 우려할 만한 수준까지는 아니였습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당시에 인구는 약 5억 4천만 명이였습니다. 1949년도부터 2013년까지 60여 년 동안 인구가 5억 4천만 명에서 약 13억 6천만 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때, 증가율이 둔화되긴 하였지만 성장세는 계속 지속되어 2030년에는 최소 약 15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구 1억이 증가하기까지 소요된 시간이 약 101년 걸린데 반해 1979년 인구정책이 시행된 이후에는 오히려 7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는 신중국 초기에 늘어난 인구세대가 베이비붐을 일으키며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산아제한정책을 시행함으로써 출산률과 인구 자연 증가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후 연간 인구증가 수가 천만 명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특히 2000년대 이후부터는 연간 800만 명 미만으로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에서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 인구증가 억제에 모범을 보여주면서 낮은 자연 증가율의 안정된 인구 형태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인구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특징들
중국의 인구는 인구구성 및 분포측에서 다음과 같은 여러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지리적 분포 측에서 중국의 인구는 불균등한 형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동부 연해안 지역에 주로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서부 내륙 지역에는 인구가 현저히 적습니다. 대체로 동남 지역의 경우 전 국토면적의 43%를 차지하며, 인구는 약 9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서북 지역의 경우에는 국토의 57%나 차지하고 있지만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는 단 6%에 불과합니다. 즉, 지역의 면적 크기와 반비례하여 인구밀도가 높은 편입니다. 둘째, 거주하는 지역을 기준으로 대부분의 인구가 농촌에 거주하였습니다. 그러나 1949년부터 도시 지역으로 인구가 점차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개혁개방 후부터 도시 산업 및 경제가 급속히 발달되면서 농촌에 거주하는 인구가 도시로 많이 유입되면서 도시로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셋째, 1979년에 시작된 산아제한의 여파로 인해 고령화의 심화 속도가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때, 고령화 진행의 가속화는 중국의 인구 연령별 구성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전통적으로 남아선호 사상이 극심하였기 때문에 성별 구성에서 대부분 남성 인구가 여성 인구보다 훨씬 많습니다. 다섯째, 개혁개방 이후 교육에 많이 투자하면서 국민들의 전반적인 교육수준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댓글